목차
● 메타버스 부트캠프 - 건국대학교 1박2일 진행
● 메타버스 콘테스트 공모전 역할분담이 진행, 기획 및 맵 세팅
● 계원예대 장학사 행사 도우미 - 모션캡쳐 시연
2023.07.05~07.06 - 건국대학교에서 메타버스 콘테스트 부트캠프 참여
YTN 인터뷰 진행중인 PLAY5.0 김태연
메타버스 콘테스트에서 1박2일간 부트캠프를 실시했습니다. 부트캠프에서는 다양한 특강이 이루어졌는데, 이번 프로젝트를 제작하는 데 유용한 프로그램 및 정보들을 제공 해주셨습니다. 또한 팀마다 멘토분이 지정되어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방향을 잡거나 적극적인 피드백을 통해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진행되었습니다. 저희 팀인 PLAY 5.0은 컨트릭스랩의 김영진 대표님께서 지도해주셨습니다. 이번 콘테스트의 핵심은 여러 사람들과 소통하고 상호작용하는 것이기에 AI 및 3인칭 플레이에 관해 여러 지식을 습득했습니다. 그리고 기획의 방향을 잡는 데 좋은 팁과 정보, 또한 협업 프로그램이나 팀워크를 하는데 중요한 사항들 많이 가르쳐주셨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저희 팀은 기획 및 맵 컨셉을 최종으로 구체화하고 구성을 완료하였습니다. 두번째 날에는 콘테스트의 중간발표가 진행되었고, 저희 프로젝트의 각 맵 설명과 구성요소들을 발표하였습니다. 각 방의 기능 및 세부기획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마법학교 아바토라는 로비를 합해서 총 4개의 방으로 구성되며 로비, 약초방, 도서관, 정령방이 있습니다. 로비는 만남의 광장의 느낌으로, 접근성이 강한 기능들을 나열한 곳입니다. 마법펜, 텔레포트 구체, 그리고 보드게임 등, 그리고 기본적으로 VRCHAT 로비에서 쉽게 보이는 기능들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약초방은 식물의 생애주기 및 커스터마이징을 하는 공간입니다. 식물을 여러 상호작용으로 가꾸고, 가꾼 화분과 식물을 마음대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도서관은 동물을 구조하고 상호작용하는 공간이며, 도움을 줄 시 해당 동물에 따라 이동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령방은 간단한 성격 및 유형 테스트를 통하여 심리학적 교육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테스트 결과에 따라 해당되는 정령이 마치 펫처럼 플레이어를 따라다닙니다.
중간발표에서 참고한 로비, 약초방, 도서관, 정령방 세부기획
2023.07.17~ - 메타버스 콘테스트 “Avatora” 제작 진행상황
제가 담당하고 있는 개발 부분에 관해 활동을 소개하겠습니다.
아직 모델링은 작업중이기 때문에 테마가 비슷한 에셋 모델링으로 대체하여 작업중입니다.
1. 로비 기능 제작완료.
텔포기능 - 로비 가운데에서 마법구체를 통해 각자 방으로 쉽게 순간이동할 수 있는 기능
그 외 보드게임들, 마법펜 및 사소한 기능들은 에셋으로 알아보는 중입니다.
2. 플레이어를 따라오는 기능 - 정령방에서 유형 테스트 후 얻게되는 정령 펫을 테스트 및 최적화 중
1. 텔레포트 마법구체 기능
2. 다시 로비로 돌아갈 수 있는 토글버튼
3. 플레이어를 부드럽게 따라다니는 오브젝트
미리보기 : https://youtu.be/2SXyFCKeR00
2023.07.20 - X-Space 실감미디어 장학사 교육 행사 도우미
20일에 개최된 행사에서 모션캡쳐 시연 도와드렸습니다. 모션캡쳐가 스캔되고 이루어지는 과정을 슈트와 시연을 통해서 진행되었습니다
Comentá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