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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원 마이크로디그리

실감미디어 융합전공에서는 학생들의 수요에 맞춘 유연한 학사제도를 운영합니다.

다양한 실감미디어 분야 인증 및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학생이 원하는 학습방향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여 이수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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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학년도 기준

* 역량이란? 산업수요 및 위업유망 특정분야의 역량중심교과

* 모듈이란? 역량을 구성하는 교과목의 집합체로 특정한 기능 및 수준에 초점을 두어 설계된 과목의 묶음

  • 마이크로디그리 : 교육과정 내 수준별 선정된 교과목으로 이루어진 모듈

  • 실감미디어 관련 분야별 융합전공 학위취득 및 부전공, 마이크로디그리 이수 가능(복수 이수 가능)

  • 총 19개의 마이크로디그리 개설(추가 예정), 수준에 따라 초/중/고급 과정 운영

  • 마이크로디그리 이수시 이수증 발급

  • 자기 설계 전공 제도 및 집중 이수제 도입 예정

전공 교과과정 소개

XR 콘텐츠 디자인 마이크로디그리

1. 가상현실(360VR) 영상 제작(3학점) 

  • 전공선택

  • 뉴미디어 기술을 활용하여 360VR 영상 콘텐츠를 개인 또는 팀을 구성하여 몰입형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강의
     

2. 이머시브 전시 디자인(3학점)

  • 전공선택

  • 매드맵퍼 프로그램을 활용 방법과 XR 공간 맵핑 기술 제작 기술을 습득하여 최종적으로 실제 공간에 자신만의 XR 미디어파사드 제작을 목표로 
    하는 실무 기반 강의

3. XR 콘텐츠 디자인 워크숍(3학점)

  • 전공선택

  • LIVE-Action Virtual Productions 방법을 활용하여 영상 제작하고 언리얼 엔진을 활용한 가상 세트 제작 방법의 이해와 실습, 라이브 합성을
    ​위한 동기화 방법과 촬영 실습하는 강의

4. AR/VR 콘텐츠 실무(3학점) 

  • 전공선택

  • 실감나는 XR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AR/VR 기초 지식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기획하고 언리얼 레벨디자인 에셋과 Aximmetry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팀별로 실시간 송출 가능한 XR 콘텐츠 제작하는 강의

메타버스 콘텐츠 디자인 마이크로디그리

1.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세미나(3학점)

  • 전공선택

  • 메타버스의 산업구조에 대한 전반적인 개론을 기반으로 실감미디어를 이해하고 VR, AR, 공연, 전시, 애니메이션, 크리에이터 등 메타버스 환경을 이해하는 강의

2. 메타버스 3D 디자인(3학점)

  • 전공선택

  • 3D 툴 개념 설정부터 기초가 되는 모델링/렌더링/맵핑/애니메이션 등을 활용할 수 있는 블렌더(Blender)툴을 배우며 블렌더의 메뉴 구성부터 다양한 세부 기능을 실습하는 강의

3. 메타버스 예술작품전시(3학점)

  • 전공선택

  • 메타버스 환경 제작 입문자들을 위한 수업, 메타버스 환경 제작을 위한 플랫폼 제작 과정 및 3D 모델링 기초 수업과 3D 스캐너를 이용한 모델링 편집을 실습하는 강의

5. 메타버스 스페이스 크리에이터(3학점)

  • 전공선택

  • 메타버스 플랫폼 상에서 가상공간인 맵(월드)를 기획 및 제작하는 방법을 익히고 구축하여 실무 프로젝트를 팀별로 기획하고 시제 프로젝트 맵을
    ​제작하는 강의

버추얼 3D 캐릭터 디자인 마이크로디그리

1. 버추얼 캐릭터 워크숍(3학점)

  • 전공선택

  • 실시간 렌더링 방식을 이해하고 LEAPMOTION을 이용한 버추얼 캐릭터 기획, 개발을 통해 버추얼 캐릭터에 대한 기본을 배우는 강의

2. 버추얼 모션캡쳐 워크숍(3학점)

  • 전공선택

  • 실감미디어 콘텐츠의 필수 요소인 모션캡쳐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고 인간형 버추얼 캐릭터를 직접 제작, 모션캡쳐 장비와 실시간 렌더 엔진의 파이프라인 및 제작 과정을 체험, 실습하는 강의

3. 버추얼 3D 캐릭터 모델링(3학점)

  • 전공선택

  • 버추얼 캐릭터 모델링의 기초적인 과정을 학습하고 3D 캐릭터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도구와 개념을 습득하여 메타버스의 제한된 제작 방법이 아닌
    ​각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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